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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기록/강연.모임후기

스타트업을 위한 실전 앱 마케팅 - 엔사이트 유정원 대표



스타트업을 위한 실전 앱 마케팅 - 엔사이트 유정원 대표
@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 
PM 7:00




세계의 라디오를 한 어플로 들을 수 있다.
수만가지 채널로 보는 음악 취향선택에
그것도 좋아하는 라디오채널로 알람기능도 설정할 수 있다.
이 놀라온 어플은 단돈 0.99달러.
한국에 아이폰이 들어온게 2009년 12월.
무료앱에 광고 붙이지도, 게임앱을 만들지도 않음. 유료앱.
라디온. 라디오 알람. 

유료 단일앱 이100만
사진폴더 앱으로는 이례적으로 100만$ 매출. 
아이폰 3때만해도 폴더링 기능이 없다.
아이폰을 쓰는 직원들이니 자기들이 불편해서 만들어 올림.
그랬더니 일본, 중국에서 다운받고 피드백이 올라감.
그 뒤로 진지해져 새로운 기능 추가. 
나만의 비밀번호. 사생활. 

유럽,미국, 일본은 크나 한국은 유료소프트앱에 돈을 들이는걸 꺼려함.
게임은 수명이 짧다. 그래서 앱을 공략.


* 앱마케팅 프로세스
  1. 앱 랭킹관리 - 무조건 첫 페이지가 중요해. 전체는 어렵다. 카테고리 1위 공략.
  2. 앱 리뷰- 전문가의 리뷰 와 매체를 통해 앱을 알린다.
  3. 앱 공식 페이지 - SNS에서 쉽게 접근하도록 기능만들기- 바이럴 노림/새로운 앱 기능이 나오면 블로그 포스팅
  4. cs처리 - 성실한 답변, 사용성향을 꼼꼼한 모니터링.구성원들이 트리플 A형. 오류관련 평점이 올라오면 밤을 새워서라도 고쳐서 만회.
  5. 앱콘텐츠 검색 최적화 - 이럼에도 검색어가 엉뚱하면 말짱 꽝. 앱 설명,태그 등 검색 노출에 최적화.
  6. 유료, 무료 버전을 나눈다. 
  7. 탄력적 가격정책을 펼쳐라.
  8. 모바일 광고를 활용하라.
  9. 앱을 버전업  하라- 버전별 리뷰가 따로 있으니 버전업 후 리뷰 관리가 중요함.
  10. 기타 마케팅 - 앱 홍보물,QR,슬라이드 쉐어등에 적절한 키워드 삽입해 노출.

유정원 대표는 싸이월드, 다음에서 서비스 운영팀장을 한 경력으로 
기획자. 커뮤니티 운영. 기획이 메인업무였다.
직장 나와서 3개월 방황하다 혼자서 맡은 프로젝트가 삼성의 '고맙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이었다.
블로그 위젯을  개발하려고 팀을 꾸려 디자이너 개발자를 만났으며
모바일 수주를 받아  어플리케이션으로 방향을 보고 왔다.

전 직장 동료를 CTO로, 디자이너를 뽑고...

나의 질문 - 폴더앱과 라디온 두 가지 예시를 들었는데
폴더앱은 자기들이 필요했던 것을 그렇게 한거고, 
 다른 많은 유틸 앱의 기획 프로세스가 궁금했다.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고 어떤과정으로 개발하고 기간은 어느 정도인지.
 
2-3개월 정도 걸린다.
대부분 외부 컨텐츠와 제휴가 필요하다면 한다. 라디온의 경우 샤우트 캐스트가 먼저 API 사용을 제안했다.

유저 차원에서 기획을 함. 
내가 만들면 누가 쓸가? 하는 측면에서 만듬. 

회사 내부에 기획하는 템플릿이 있음.
가능한 모든 페이지를 기획안에 담음 - 산출물 나오면 디자이너가 디자인 - UX디자인 - 개발자 PM이 기획자. 


유저차원의 기획, 아름다운 디자인, 트랜드의 재빠른 캐치.
어플 뿐 아니라 IT 서비스를 하는 모든 이에게 필요한 강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