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버킷리스트

2020년 올해의 10대 뉴스를 정리하다

오전에 버디코칭을 하다가 내가 보기보다 좌뇌형이란 관찰 피드백을 들었다. 

'코치로서 나의 콘텐츠 갖기'라는 주제로 진행하는 코칭인데 나를 코칭하다보면 우뇌적 상상을 한 후에 액션플랜까지 손에 잡히게 나와야 그 코칭에서 만족을 얻는다고 했다.

강점으로 정리하면 발상으로 충분히 사고를 확장하고 그걸 실현할 전략까지 정리가 되어야 한다. 

나같은 경우 사고 확장만 하고 말면 그냥 질 좋은 포도당 주사 한 팩 맞은 효과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동안 코칭세션에서 충분히 사고확장은 했으니 중장기적인 액션플랜이 나오는 것으로 명확한 주제와 목표를 합의했다. 다음 시간동안 할 것 하나를 꼽으라고 해서 올해 나의 10대 뉴스(성과)를 정리해보겠다고 했다. 

 

1. 사무실 오픈 

올해 8월쯤은 구해야겠다고 계획했는데, 운이 좋게도 작년 12월에 계약해서 1월에 오픈파티를 할 수 있었다.

이후 코로나가 터지면서 2-3개월의 힘듬이 있었지만, 그래도 턴어라운드를 잘 한 것 같다.

 

 

2. 불렛저널 라이프 디자인 콘텐츠 개발 

년 초 2-3개월 코로나 사태로 다들 멘붕이었을 때, 이 상황을 벗어나보고자 길을 찾아본게 새로운 콘텐츠 개발이었다. 

온라인으로 불렛저널 사용법과 습관만들기를 알려주는 스터디를 개설하고 기꺼이 참여해주겠다는 주변 지인들과 온라인으로 함께 한달을 진행해보았다. 

그리고 몇번의 리뉴얼을 거처 불렛저널은 보조수단으로 라이프디자인을 메인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변경되었다. 이후 하반기에는 마산여성인력개발센터의 요청으로 4회기의 온라인 라이프디자인 과정을 진행할 수 있었다.

 

 

3. 코칭 경력 확대 

기업 리더를 대상으로 코칭을 시작했다. 신규 팀장 대상 그룹코칭과 핵심리더 대상의 1:1 코칭을 경험했다. 기업을 대상으로 코칭을 경험하는 귀한 시간이었다. 

 

 

4. IT관련 기술 강화

코로나 덕분에 강화되었다. 평소 별로 드러낼 일이 없었던 IT관련 기술이었는데 코로나로 온통 온라인화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이 기술을 사용할 일이 늘었다. 올해만 3건의 웹사이트를 런칭했고 코칭이 아닌 영역에서 매출을 냈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 

그중 블루밍경영연구소의 온라인 클래스를 기획할 때 재미있었다. 지금은 이진선 보이스코치의 강좌가 있다. 사전에 영상을 보고 학습하고 오프라인 강의장에서는 실전 훈련을 하는 과정을 기획해 운영중이다. 웹사이트 기획을 넘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마케팅 하는 것까지 확장해보고 싶다. 

 

 

5. 인터널 육성과정 3기 진행

사무실에서 소그룹 교육을 하겠다고 기세좋게 오픈했다가 코로나로 과연 모집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아주 작은 그룹으로 3회기 운영했다. 모집의 어려움을 알아서 코치로서의 브랜드력을 키워야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6. 진성리더십으로 이어진 도반들

올 초에 많은 것을 배우지 않고 딱 3가지를 하려고 했었다. 진성리더십, PCC트랙, 코칭책 공저. 진성리더십은 도반을 얻은 기회였다. 함께 책도 읽고 멋진 코치님들과 인연을 시작했다.  

 

 

7. 인증심사기관 PM으로 스킬 향상

블루밍경영연구소는 코치협회의 인증기관으로 인증받아 2019년 5월부터 자체 프로세스로 실기시험을 치르고 있다. 그간 8회에 걸쳐 44명의 인증코치를 배출했다. 이 과정을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성장한 것은 나였다.  

 

 

8. 커리어코칭 2차까지 운영

북부여성발전센터와는 오랜 인연이 있다. 올해도 몇번 출강을 했고, 커리어코칭 사업을 맡겨주셨다. 1차를 무사히 마치고 종료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등으로 오프라인 과정이 무너지면서, 비대면에서도 충분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커리어 코칭에 남은 일정을 맡겨주셨다. 내년에도 함께 할 수 있길. 

 

 

 

9. 강점 자격 취득

8월 무더위 속 4.5일간의 강점코칭 과정을 이수하고 강점 코치가 되었다. 굉장히 좋은 툴을 얻게 되었다. 나의 강점을 받아들이고 활용해 내년에는 큰 성과를 이루고 싶다. 

 

 

10. 코치대회 발표

김상임 코치님이 '마음을 아는 자가 이긴다' 책을 출간하고 나는 온라인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시도해봤다. 그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14일간의 온라인으로 마음일기 인증하기였다. 이후 책을 기반으로 한 <마음코칭과정>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인증을 받았다.

이 과정을 지켜보면서 이 프로그램을 대한민국 코칭콘페스티벌에서 발표하면 좋겠다는 제안을 드렸고 흔쾌히 수락, 11월 6일에 발표했다. 잊지 못할 경험이다.

'About > 버킷리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비전서클  (0) 2020.12.20
2020년 점검  (0) 2020.12.20
2020 코치 박현진의 버킷리스트  (0) 2019.12.25
[점검] 2019 버킷리스트 & 나의 10대 뉴스  (0) 2019.12.25
하반기에 세우는 2019년 계획  (0) 2019.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