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 4

2019년 11월을 보내며

올해 진짜 될까 싶었던 것 중 하나가 개인 사무실이었는데, 이달에 확정되었다. 이달 말부터 어떤 가구를 들일지 어떻게 디자인할지 즐거운 고민을 많이 했다. 결정할 것이 많고 들어갈 비용이 많아서 걱정도 되지만 매우 행복하다. [코칭/강의/프로젝트] 두가지 프로젝트를 마치는 달이었다. 첫번째는 우송대학교 진로코칭을 마무리했다. 기회를 얻게 되어서 코치님들 50여분과 함께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고 한 그룹의 조장을 맏아 잘 마무리하도록 곁에서 도왔다. 코칭이라기 보다는 편안한 대화상대가 되려고 했다. 좋은 경험이었다. 커리어코칭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5명의 코치, 10명의 고객, 50회의 코칭 세션, 2회의 오프라인 만남이 있었다. 내년에도 내가 진행할 기회가 온다면 좋겠다. KAC, KPC 도전하는 코치님..

<2차> 커리어닥터 1:1 경력개발코칭을 마치며 @북부여성새로일하기센터

커리어닥터 1:1 경력개발코칭을 마치며 2019.11.30 @북부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들의 성장을 위해 여성가족부와 북부여성새로일하기 센터의 지원으로 커리어닥터 1:1 경력개발코칭이 이루어졌다. 지난 여름 1차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2차의 코칭 성과는 나누는 워크샵을 진행했다. 한달 반 사이에 처음 처럼 모두 만났는데, 얼굴이 한결 좋아진 모습이었다. 코칭을 통해 자각한 것, 새로이 도전한 것, 그리고 앞으로 바뀔 나의 미래모습을 정리했다. 발표라는 단어를 들으면 부담스러운 표정을 짓지만 자신이 발표할 차례가 되면 일목요연하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번에는 자신의 강점을 파악해 그에 맞는 업무로 취업에 성공하신 분, 이직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신 분,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성과 계획을 세우신 분, ..

신규KAC 인증코치를 위한 그룹코칭 11월 @한국코치협회

신규KAC 인증코치를 위한 그룹코칭 2019.11.12 @한국코치협회 한국코치협회에서 신규 KAC코치님들 대상으로 코칭 역량 강화를 위한 그룹코칭 프로그램에 멘토코치로 참석 했어요. 차미애 역량강화위원장님의 진행으로 김철 코치님과 함께 했습니다. 인증 코치가 되었는데, 그 다음 단계의 계획을 세울때, 협회의 이런 지원 제도가 큰 힘이 될 것이에요. 어느정도 알려져서 3번 이상 참석하시는 팬들도 생겼어요. 그룹코칭은 집단지성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코칭 프로세스를 경험해보는데 목적을 두었습니다. 하는 고민에서 코칭을 잘 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가를 탐구하여 가 될까를 탐구하였어요. 결국 '경청'의 키워드가 나오게 되었네요. 이 경청을 내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나누며 코치로서의 실행을 다짐하였습니다. 오늘도..

2019년 10월을 보내며

올해 10월은 코칭 하느라 바빴던 달로 기억되겠다. 7,8월은 정말 한가하더니 9월을 지나 10월은 코칭을 많이 해서 기뻤다. 코치로서 도전하고 긴장하고 재미를 들리는 달이었다. [독서] 강 팀장을 변화시킨 열 번의 코칭 국내도서 저자 : 박창규,권경숙 출판 : 학지사 2019.05.30 상세보기 [코칭/강의/프로젝트] 한국코치협회 교육기관협력위원회의 우송정보대학교 긍정마음가짐 코칭에 참여하고 있다. 10월 초 전체코치님들과 프로젝트 설명회 겸 워크숍의 진행을 맡겨주셔서 무사히 마쳤다. 내겐 6명의 학생을 전화로 5회의 코칭세션을 갖게 된다. 20대 초반의 학생들과 만나는 시간을 애써 코칭이라는 단어를 쓰기보단 신나게 수다를 나눈다는 마음을 갖고 있다. 군대상 멘토코칭을 전화로 진행한다. 4명의 장교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