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S 세미나 '유니콘: 게임체인저들이 세상을 바꾸고 있다' by 유효상 숙명여대 교수
2016년 6월 28일 (화) pm7:30
주최 Wearekai / 주관 공간디자이너 노미경 / 진행 박현진
진행의 퍼스널브랜드PD박현진의 진행으로 강의 시작 전 아이스브레이킹을 시도한다.
매월 양질의 세미나를 주최하는 호스트 노미경 대표.
유효상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 MBA 교수님은 경제,경영학 석.박사 후
삼성그룹과 동양그룹 등 대기업에서 기획실장으로 근무하면서 실물경제에 대한 감각을 익혔고
다양한 신규사업, 해외투자, 인수합병M&A, 벤처투자 등의 업무를 진행한 경험을 가졌다.
국내 최초로 앙트레프레너십 Entrepreneurship MBA 과정을 개설해 경제 경영계의 시선을 끌었다.
앙트러프러너란?
경제적으로 활동하며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사람. 비즈니스맨과 다른
유럽에서는 기사작위를 얻을 정도로 영예스러운 이름이다.
대학에서는 앙트러프러너 과목이 있는데 주로
아이디어를 내는 법 (ideation)과 돈을 가진 사람을 만나는 방법(finance)을 배운다.
유니콘이란?
비상장(IPO)상태로 외부에서 벤처 캐피털과 사모펀드 등 전문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받아 성장하여
기업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 2,000억 원) 이상이 된 스타트업을 말한다.
2013년 미국의 벤처 캐피탈사인 카우보이 벤처스(Cowboy Ventures)의 설립자이자 대표인
에일린 리(Aileen Lee)가 2003년 이후 창업한 스타트업을 조사해
기업가치가 10억달러를 넘는 회사 39곳을 ‘유니콘 클럽’으로 분류하면서 쓴 용어.
2013년의 38개 -> 2016년에는 174개로 불과 3년 만에 4배 이상 증가.
상장기업의 투자는 크게는 F.I와 S.I의 2개로 나뉠 수 있다.
1. Entrepreneur-Strategic Invest(S.I)
2. Angel Capital-Financial Invest(F.I)
미국의 경제통신사 불룸버그는 유니콘보다 10배 이상의 가치를 지닌 기업
유니콘의 유니(Uni)가 숫자 1을 뜻하는데 착안하여 숫자 10을 뜻하는 접두어 데카(Deca)에
유니콘의 콘(corn)을 결합.
엑시콘(Exitcorn)은 상장이 되거나 경영권을 매각하여 Exit된 유니콘을 의미.(유효상 교수님이 착안한 용어)
유니콘은 버블일까?
항간에선 곧 유니콘들의 시체가 나뒹굴 것이다라고 예측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아직까지는 유니콘은 건재하다.
전문가의 저주란 말이 있다.
1900년과 2016년 뉴욕의 교통정체는 언제가 더 심했을까?
과거 전문가들은 뉴욕은 멸망할 도시라고 예측했다.
그 이유는 말똥 때문이었는데 말의 배설물로부터 발생한 부폐, 질병으로 도시의 멸망을 예견했으나
이후 헨리포트의 자동차가 등장해 3년 안에 마차가 자동차로 대체되었다.
카피캣은?
독창적이지 않고 남을 모방하는 사람이나 기업 또는 제품을 일컫는 말이다.
카카오택시는 우버를, 쿠팡은 그루폰을, 알리바바는 이베이를 카피했다.
그러나 카피캣은 더 이상 B2B가 힘들 때 B2C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새로운 돌파구일 수 있다.
결국, 플랫폼 혁명이다.
전세계에서 규모 1,2위를 다투는 기업이 구글과 애플이다.
차량공유업체 우버의
1. 미국의 구글
2. 중국의 바이두
3. 일본의 도요타
4. 사우디 국영펀드 (단일규모 4조 3천억원)
그리고 중국에서는 우버의 카피켓 모델이 등장했다.
텐센트는 디디 다처 + 알리바바는 콰이디 다처
-> 소프트뱅크, 애플 10억불
택시 공유 앱에 구굴과 애플이 집중하고 있다.
전기자동차, 무인 자동차 개발을 위한
플랫폼 장악의 시작이라 볼수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결국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누군가 고속도로를 놓으면 그 위에 톨게이트를 놓고, 휴게소를 세우고,
그마저도 못하면 김밥이라도 팔던가 김이라도 납품하라.
휴게소 단무지 납품만 해도 매출 2억이다는 통계가 있다고...
스마트 기기 확산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여
산업 생태계의 중심부로 진입하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아이템이 아닌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승부하라고 강조했다.
급격한 세상의 변화기의 패러다임 전환기 세상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들의 동향을 2시간 가량 흥미진진하게 들었다.
우리는 어디에서 힌트와 통찰을 얻어야 하는지를 탐구해보는 멋진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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